ㅣ공지사항

[여성의 날(3.8) 기념] 사회정서적 학습법에 관하여

작성자
유네스코학교팀
작성일
2020-03-11 17:20
조회
31
2020 년 3 월 8 일 국제 여성의 날을 기념하여, 사회 및 정서 학습 분야의 여성 교육자, 실무자, 커리큘럼 디자이너, 학습자, 학생 및 기타 사상 지도자들을 글을 조명하고자 합니다.

1. 사회 및 정서적 학습이 교육의 주류가 되어야 하는 이유

최근 인지신경과학과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효과적 학습을 위해서는 사회적 인식과 정서적 참여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발표하였습니다.

현재 전세계의 교육시스템은 학교가 주로 학습위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그동안 학생들의 정서적 및 사회적 능력신장에는 크게 영향을 끼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연구에서는 감정처리와 사회적 학습과 관련된 뇌영역이 학습 및 의사결정을 내리는 영역과 직접적으로 되어 있음이 밝혀졌으며, 아이들은 사회적, 감정적으로 고민하는 것이 학습능력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것이 발견되어 학교의 사회 및 정서적 학습에서의 역할이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학교 및 교사의 목표는 아이들로 하여금 참여 동기를 부여하며 ‘교육’을 위한 이상적인 학습환경을 조성하는 것에 있습니다. 따라서 교사 및 학교관리자는 사회 및 정서적 학습이 학생들의 학습에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을 인식하고 이를 교육할 수 있는 능력과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2. 효과적인 사회 및 정서적 학습 방법 – 명상과 즉흥극

사회 및 정서적 학습의 중요성이 밝혀짐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자기관리, 의사소통과 같은 SEL 기술을 학생들이 보다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여러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이 도입되고 있습니다만 가장 효과적인 교육법은 교사 자신이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알렉산드라 브릴 교사는 효과적인 SEL을 위한 교수법으로 명상과 즉흥극을 10년 넘게 활용해오면서, 이 두 교육방법을 '함께' 사용할 때 가장 효과적이었다고 제시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학생들은 특정 신체적 감각과 그것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해 설명하면서 스스로의 감정을 구체화하고, 경험을 재현하는 시나리오를 통하여 구체화된 감정을 현실화시키게 됩니다.

효과적인 SEL 과정에는 학생들과 교사들이 감정적으로 깊은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교사는 본인이 특정 상황에 어떻게 감정을 정리하고 대응하는지 먼저 정리해둘 필요성이 있습니다.

3. 교사에게 사회 및 정서적 기술이 필요한 이유

교사는 사회 및 정서적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교육의 즐거움을 재발견할 수 있습니다. 사회정서학습분야의 가장 유명한 과학자인 페트리샤 제닝스와 마크 그린버스에 따르면 사회적 정서적 역량(SEC)을 보유한 교사는 문제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대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보통 문제 학생들 지도로 인해 자주 겪게 되는 번아웃을 가능성이 적어진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문제학생에게 바로 체벌을 하기보단 그 학생의 감정에 공감하여 어떤 것이 그들로 하여금 문제를 일으키게 하는지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행동을 적절한 방향으로 지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EC를 보유한 교사의 경우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교실에 따뜻하고 안전한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의 교실에서는 교사와 학생 사이 원활한 의사소통과 문제해결법을 연습할 수 있으며, 다음 학습활동으로의 매끄러운 전환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런 환경에서는 학생의 참여와 학습에 대한 의욕을 고취하는 수업이 가능해지며 결과적으로 교사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형성되기 때문에 교사의 교육에 대한 열정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이게 됩니다.

그렇다면 교사에겐 어떤 SEC 능력이 요구되는 것일까요?

제닝스와 그린버그에 의하면 SEC를 가진 교사들은 자기 인식 및 사회적 인식이 모두 높다고 합니다. 즉,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관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본인의 감정적 반응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 동료 및 부모를 대할 때 관계를 구축하면서도 서로를 존중하는 경계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합니다.

교사로서 SEC를 개발하는 것의 장점은 학생들로 하여금 같은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성취감을 느끼는 이상적 형태의 교사에 다가가는 것이 가능해진다는 것입니다.

관련 링크: https://mgiep.unesco.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