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공지사항

안전한 개학준비를 위한 프레임워크

작성자
유네스코학교팀
작성일
2020-05-11 15:18
조회
124
첨부파일
유네스코에서 유니세프, 세계은행, WFP와 공동으로 안전한 개학준비를 위한 기본틀을 작성하였기에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해당 틀은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한 글로벌 교육 연합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학생들, 특히 여학생들이 학교로 돌아가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안전한 개학준비를 위한 프레임워크 개요> *원본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휴교령이 전염병에 어느 정도 효과를 가지는 지에 대한 충분한 근거는 아직 없지만, 휴교령이 어린이들의 안전과 복지, 학습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합니다. 교육 서비스의 중단은 불평등 증가, 건강 악화와 같은 사회와 경제에 장기적으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바에 의하면 모든 아동들의 교육, 보건 및 안전에 대한 권리는 보호되어야 하기 때문에 개학여부를 두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많은 나라에서 절충안을 고심하고 있습니다. 이 기본틀(프레임워크)은 전반적인 공중보건 및 교육계획 프로세스를 제시하여 학교의 개교 시기에 대한 의사결정과정을 알리고 국가적 준비를 지원하며 이행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 개학의 필요성
사회에서 소외된 아이들이 휴교령으로 인해 학교를 쉬게 된다면 어린이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휴교 기간이 길어질 수록 그들이 돌아올 가능성 또한 적어집니다. 이는 성적착취, 아동의 조혼, 아동폭력 및 다른 위협들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며, 위험에 노출된 어린이가 아니라 하더라도 면역, 학교급식 등의 필수적인 학교기반 서비스의 공급에 어려움을 낳아 가정 내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개학의 조건
개학시기는 어린이의 최선의 이익과 공중보건 고려사항에 의거해 결정될 것입니다. 따라서 각국은 학교, 교사, 학생, 지역사회의 전염병에 대한 대처 정보를 수집하고  교실 기반 원격학습의 이점에 대한 고려와 함께 학습과 복지가 가장 잘 지원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세부조건에 관해서는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개학 방법
학교들이 개학의 조건을 맞춰 개학진행 학교로 선정되었을 때 다음의 6개 부분 (정책, 재정, 안전 운영, 학습, 소외계층 보호대안)에서 준비상태를 평가하고 계획을 알려야 합니다.

정책적 고려사항과 재정적 요구사항은 학습에 필요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필수적이며 상황적 고려대상은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 갈등 등 여러 지역적 필요와 조건이 해당됩니다. 이렇듯 학습에 방해가 되는 제한사항과 학습조건개선을 위한 목표의 명시는 피학습자의 학습성과를 향상시키고 교육에 대한 공평한 분배를 가능케하며, 나아가 어린이의 건강 및 안전을 강화시키는 매개체가 됩니다. *개학 이전 준비사항/개학에 수반되는 과정 등과 같은 세부내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