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한일교사대화

한일교사대화(UNESCO Korea-Japan Teachers’ Dialogue)란?

한국과 일본의 양국 교사가 교육 현장 방문을 통해 교육 현안을 이해하고 상호 정보공유와 지역협력을 위해 매해 개최됩니다. 2000년 3월 일본 문부성 나카소네 히로후미 장관이 방한하여 문용린 전 교육부 장관에게 한일 양국의 우호 증진을 위한 교사 교류를 제안하면서 시작되었으며, 2019년까지 2,190명의 한국 교사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일본을 방문했습니다. 한국 또한 2005년에 일본 교사 20여 명을 초청한 것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689명의 일본 교사들이 한국을 방문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한일교사 포럼을 통해 양국의 지속가능발전교육과 국제이해교육의 사례를 나누고 실천 방법을 모색하는 등 역량을 강화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교류에는 유네스코학교네트워크 활동을 활발히 하고, 국제이해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교사와 관계자 등이 선발되어 양국 간 우호와 친선을 증진하는 동시에 양국의 교육 발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양국의 참가자들은 교류 후에도 두 나라 주관 기관을 통해 학교 간 교류 활동을 지속해서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