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및 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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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OOLS PROJECT NETWORK:
ASPNET

유네스코는 학교 교육을 통해 설립이념인 평화의 문화를 위한
국제협력을 증진
하고자 1953년 15개 회원국 33개 학교를 대상으로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을 시작하였습니다.

유네스코학교는 평화, 자유, 정의, 인권과 같은 유네스코의 이념을 다양한 교육 활동을 통해 앞장서 실천하는 학교입니다. 유네스코가 지향하는 가치와 이상을 학교 현장에서 실천하기 위해 학교장 및 교사가 실질적인 활동의 운영 주체가 되어, 바람직한 학교 모델을 발전시키기 위한 시범적, 실험적 교수법과 교육 활동을 이끌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 180여개국에서 10,000여개 이상의 교육기관이 구성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국내외 정보와 경험 공유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나라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 활동은 현재 국내 세계시민교육의 기반을 제공한 ‘한국 국제이해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역사’ 그 자체라 할 수 있습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반세기 가까운 시간 동안 국내 유네스코학교들과 함께 평화교육, 인권교육, 다문화교육, 환경교육 등을 한국 사회에 확산시키는 데에 크게 기여하며 교육을 통한 국제협력과 평화의 문화 증진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국내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 사업은 1961년에 4개 중,고등학교의 유네스코학교 가입을 시작으로,
2015년 5월 현재 초등학교 124개, 중학교 86개, 고등학교 189개, 특수학교 4개, 대학교 5개, 총 407개 학교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 주요 연혁
  • 1953년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 창설
  • 1961년국내 중·고등학교 4개교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 가입
  • 1971년유네스코 국제이해교육 아시아 지역회의 개최(서울)
  • 1981년유네스코 국제이해교육 아시아 지역회의 개최(서울)
  • 2000년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설립
  • 2003년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 50주년 기념 국가 포럼 개최(청주)
  • 2013년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 60주년 기념 국제포럼 개최(수원)
"2014-2021 ASPnet 전략 및 실행계획"을 위한 권고안 내용

유네스코학교네트워크 60주년 기념 국제포럼은 분임토의, 전체회의, 성안위원회로 구성됨. 각 세션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토대로 향후 10년(2014-2021)간의 ASPnet 전략 및 실행 계획을 위한 권고안을 도출함

비전과 미션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글로벌교육우선구상(GEFI)을 통한 세계시민의식(Global Citizenship)의 강조와 더불어, 21세기 교육이 가진 도전과제에 따른 세계시민의식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포럼 참가자들은 세계시민의식을 향후 10년간의 ASPnet 핵심 주제로 지정하는 것에 동의함. 이에 따라 참가자들은 다음과 같은 비전과 미션을 제시함

세계시민의식의 하위주제
  • 1) 평화와 인권
  • 2) 문화 간 학습
  • 3) 지속가능발전교육(재난 위험 감소, 기후 변화, 생물다양성 포함)
  • 4) 범세계적 관심사를 다루기 위한 유엔 시스템의 역할
비전

세계시민의식 촉진을 위한 '불빛(Beacon)'로서의 ASPnet

미션

ASPnet은 평화, 인권, 문화 간 학습, 지속발전교육, 범세계적 관심사를 다루기 위한 유엔 시스템의 역할에 있어 교육을 통한 세계시민의식의 강화에 전념해야 함

권고안

향후 10년간의 전략 및 실행 계획 수립을 위한 권고안(국제적/지역적/국가적/학교적 차원)

> 국제적 차원의 ASPnet
  • 활동전략 1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 플랫폼을 이용한 네트워킹 및 협력 강화
  • 실행계획 1여러 나라의 ASPnet 학교들 간 온라인 네트워크를 개발, 우수 사례를 자유롭게 공유하고 상호 혐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 활동전략 2세계시민의식 촉진을 위한 주요 수단으로서 ASPnet을 지정
  • 실행계획 2ASPnet 대표 프로그램들을 시행, 유네스코 학교들 간 국제적 차원의 협력 활동 활성화를 위해 지원

  • 활동전략 3ASPnet 국가조정관 및 이해관계자들의 기술/역량 강화
  • 실행계획 3연수를 통해 ASPnet 국가조정관 및 이해관계자들의 국제적 역량 강화
> 지역적 차원에서의 ASPnet
  • 활동전략 1ASPnet 국가조정관/행정가/교사/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지역적 차원의 프로그램을 통해 네트워킹 및 협력 강화
  • 실행계획 1연수 프로그램, 회의, 워크숍 또는 유사 프로그램 개최

  • 활동전략 2유네스코 지역사무소, 유관 기관, 석좌 기관, 기타 유엔 기구들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내 ASPnet
    참여도 최대화
  • 실행계획 2유네스코 지역사무소, 유관 기관, 석좌 기관, 기타 유엔 기구들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

  • 활동전략 3지역점 차원에서 ASPnet 프로그램 및 대표 프로젝트 구성
  • 실행계획 3ASPnet 지역 조정 체계 마련, 협력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지역적 차원의 정기 모임 개최
> 국가적 차원의 ASPnet
  • 활동전략 1유네스코 학교와 회원국 정부 등 타 조직들 간의 파트너십 구축
  • 실행계획 1ASPnet 및 회원국 정부의 적극적인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요청 및 권고 ASPnet과 타 조직들 간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

  • 활동전략 2ASPnet 국가조정관 및 유네스코 국가위원회를 통해 유네스코학교 조정력 강화
  • 실행계획 2ASPnet 국가조정관, 행정가, 교사, 학생들을 위한 연간 또는 연 2회 컨퍼런스 개최

  • 활동전략 3대중성 및 국가 차원의 인지도 개선을 위해 ASPnet만의 브랜드 이미지 마련
  • 실행계획 3멤버십 확장, ASPnet 웹사이트 및 소셜 네트워크(SNS) 계정 개설, 언론과의 협력, 높은 질의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평가제도 도입
> 학교적 차원의 ASPnet
  • 활동전략 1교사 연수, 기관, 지역 정부 단위, 공동체 연합, 비정부기관 및 민간 기업들과 관련 협력 프로그램 진행을 통한
    파트너십 개발
  • 실행계획 1ASPnet과 타 민간/공공기관들과의 파트너십 형성을 위한 협력 프로그램 주최

  • 활동전략 2국가적 그리고 / 또는 지역적 ASPnet 대표 프로그랩 참여를 통한 세계시민의식 증진
  • 실행계획 2국제적, 지역적 그리고 / 또는 국가적 ASPnet 대표 프로그램에 학교 참여 등 연간 활동 계획 수립

  • 활동전략 3ASPnet 활동을 위한 총체적 학교 접근 증진
  • 실행계획 3학교적 차원의 ASPnet 촉진을 위해 모든 학교(행정, 교사, 학교, 학부모)가 ASPnet 활동에 참여 하도록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