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유네스코 청소년 평화 프로젝트

 

추진배경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대한민국의 유네스코 가입 70주년(2020년)을 맞아 유네스코의 관점에서 바라본 ‘평화’와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국내 청소년의 이해를 증진하고 실천적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기존의 ‘유네스코 레인보우 청소년 세계시민 프로젝트’를 대신하여 ‘유네스코 청소년 평화 프로젝트’를 추진하였습니다.

시대의 흐름에 맞춰 평화의 의미가 ‘전쟁 없는 평화’에서 ‘지속가능한 사회를 향한 평화’로 변화함에 유의하여, 본 프로젝트를 통해 1950년 유네스코 가입 후 한국 사회의 변화를 평화의 관점에서 조명하고자 합니다.

※ 유네스코헌장 전문 : 전쟁은 인간의 마음속에서 생기는 것이므로 평화의 방벽을 세워야할 곳도 인간의 마음속이다.

 

소개

유네스코 청소년 평화 프로젝트는 학생 참여형 프로젝트로, (구)유네스코 레인보우 청소년 세계시민 프로젝트에서 제시한 7가지 활동주제를 포괄하는 3가지 유네스코학교 학습주제(1. 세계시민성과 평화의 문화 및 비폭력 2. 지속가능발전과 지속가능한 생활 방식 3. 문화 간 학습, 문화다양성과 문화유산 존중) 그리고 17가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제시합니다.

제시된 주제와 관련하여, 학생들은 자신의 일상에서 평화와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관련 주제를 선택한 후 주제와 지속가능발전목표와의 연관성을 염두에 두면서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계획하여 또래 학생들 혹은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등 적극 실천하며 스스로 변화를 만듭니다.

학생들은 평화란 완성된 형태나 단계가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과 학교생활 그리고 지역사회 활동 등 일상에서 마주하는 갈등과 대립 등의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하게 될 것입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전국 유네스코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본 프로젝트를 공모하고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일상에서 평화를 찾고, 지역사회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며 각자의 일상에서 변화를 위해 행동하는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게끔 이끌어주고 있습니다.

 

       

 

활동주제

1) 유네스코학교 학습주제

  • 세계시민성, 평화의 문화, 비폭력
  • 지속가능발전, 지속가능한 생활방식
  • 문화간 학습, 문화다양성과 문화유산 존중

2)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문화간 학습, 문화다양성과 문화유산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2015년 UN이 채택한 목표로, 2030년까지 인류가 공동으로 달성해야 하는 17개 목표와 169개 세부 목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운영단계

  1. 일상에서 문제 상황 찾기, 나의 일상,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불편한 점, 지속가능한 발전을 저해하는 일, 갈등 상황 등 찾기
  2. 활동 주제 정하기, 유네스코학교 3가지 학습주제 중 하나 이상을 선택하고, 그 주제와 지속가능발전목표와의 연관성 파악하기 
  3. 계획세우기, 내용, 일정 등에서 프로젝트 계획 수립하기
  4. 프로젝트 운영 및 실천
  5. 결과보고서 제출, 지원금 정산

운영형태(예시)

  • 원격수업교류 및 방문교류 프로젝트
  •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주제중심 통합 프로젝트
  • 범교과 학습 주제와 연계한 프로그램
  • 학생 동아리활동 (예: 세계시민동아리,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참여 동아리)
  • 주제중심 창의적 체험활동 및 학급 및 학교 자치활동
  • 국제기념일과 관련된 학교 자체 프로그램
  •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축제 및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
  • 기타